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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불법채권추심 대응요령 안내
e전당포 2015-04-30 1586

[불법채권추심 대응요령 안내]

채권추심 과정에서 아래와 같은 사실이 발생할 경우, 본사 관리부(전화번호 :1566-4485)로 연락 주시면 적극 도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.

 1. 채권추심자의 신분이 의심스러울 경우
채권추심자가 방문, 전화 등으로 처음 접촉해 올 때는 신분을 확인할 수 있는 증표(사원증 또는 신용정보업종사원증)를 제시토록 요구하고, 이를 제시하지 못하거나 사진 미부착·훼손 등 신원이 의심스러운 경우, 소속회사에 재직여부 등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.
또한 채권추심자가 검찰・법원 등 사법당국을 사칭하거나 법무사, 법원집행관, 법원집행관대리 등의 사실과 다른 직함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.

 관련 예시) 채권추심자가 법률담당관, 법원집행관, 소송대리인 등으로 허위 기재한 명함을 사용하거나 이들 명의로 독촉장을 발송

 2. 추심채권이 추심제한요건에 해당할 경우
본인의 채무가 추심제한요건*에 해당되는지를 확인하고 추심제한 대상인 경우, 채권추심자에게 서면으로 추심중단을 요청(전화요청 시 통화내용 녹음)하시고 이를 확인할 수 있는 증빙자료를 제시해 주시기 바랍니다.

 관련 예시) 채무부존재 소송이 제기된 채권에 대해 채권추심

 3. 가족 등 제3자에게 채무사실을 알려주는 행위
채권추심자가 정당한 사유 없이 가족을 포함한 제3자에게 채무사실을 직접 알리거나 확인시켜주는 행위는 할 수 없습니다.

 4. 가족에게 연락하여 채무변제를 요구하는 경우
채권추심자가 채무자의 가족・친지에게 연락하여 채무에 따른 불이익, 도의적 책임 등을 다하기 위하여 대위 변제해 줄 것을 요구할 수 없습니다. 또한 가족 등 제3자가 대위변제 의사를 밝혔다고 하여 제3자의 의사에 반하여 변제독촉요구를 할 수 없습니다.

관련 예시) "따님이 평생 취직도 안되고 빚쟁이로 살도록 내버려둘 겁니까? 
   
            부모님께서라도 갚으셔야지요" 등으로 부모의 대위변제를 요구

5. 채권추심회사 명의로 압류・경매 등 법적 조치를 하겠다고 하는 경우
채권추심회사는 압류・경매 또는 채무불이행정보 등록 등의 조치를 직접 취할 수 없으므로 이러한 법적 절차 진행을 직접 조치를 하겠다고 채권추심자가 채무자에게 이야기할 수 없습니다. 다만, 채권자 또는 채권자협의회에 의해 법적 조치가 진행될 수 있다고 안내하는 행위는 가능합니다.

6. 채권추심자가 채무대납 등을 제의하는 경우
채권추심자가 채무를 대납해주겠다고 제의하거나, 대부업자, 카드깡・사채업자 등을 통한 자금 마련을 도와주겠다고 권유할 수 없습니다.
관련 예시) 채권추심자가 자신의 자금으로 채무를 변제한 후 채무자에게 고리의 이자를 요구

7. 채권자 또는 채권추심회사명의 계좌 이외의 계좌로 입금을 요구하는 경우
채권추심을 담당하는 직원 등이 현금 또는 본인계좌로 입금을 요구하는 것은 금지 되어 있습니다.

채권추심업무 진행절차와 불법채권추심행위 및 이와 관련된 대응요령을 확인하시고 추심행위에 대한 올바른 정보를 통해 불법채권추심으로 인한 불이익을 당하지 않도록 유의하시기 바랍니다.